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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 이슈

日, 고교 교과서에 또 “독도는 일본땅” 억지주장 실었다… 외교적 논란의 중심에

by Maccrey 2025. 3.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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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3월 26일, 일본 고등학교 교과서에 '독도는 일본 땅'이라는 주장이 다시 등장해 큰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일본 문부과학성이 승인한 교과서에 독도가 '일본의 고유 영토'라고 기술된 부분이 포함되었으며, 이는 향후 2026년부터 일본의 고등학생들이 사용하는 교과서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 억지 주장은 일본의 교과서에서 지속적으로 반복되고 있으며, 이는 한국과 일본 간의 역사적 갈등을 한층 더 격화시키고 있습니다.

반복되는 왜곡, 독도를 둘러싼 역사적 논란

이번에 확인된 일본 고등학교 교과서의 내용은 일본 정부가 '독도는 일본의 고유 영토'라는 주장을 교과서에 실은 두 번째 사례입니다.

2018년에도 일본은 고시한 고교 학습지도요령에 '독도는 일본의 고유한 영토'라고 명시한 바 있습니다.

이번 교과서에는 ‘한국은 1952년 해양에 대한 권리를 주장하며 일방적으로 공해상에 경계선을 그어 다케시마(일본이 주장하는 독도 명칭)를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주장이 담겨 있어 한국의 입장을 심각하게 왜곡하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일본의 초등학교와 중학교 교과서에서도 비슷한 주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 통과된 도쿄서적의 초등학교 지도 교과서에는 '독도는 한국에 점거돼 일본이 항의하고 있다'는 문구가 '불법 점거'로 변경되었고, 이는 일본 정부의 입장을 뒷받침하는 주장입니다.

이러한 지속적인 왜곡은 일본의 역사적 사실에 대한 왜곡 의식을 심어주려는 의도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서경덕 교수의 강력한 비판

이번 일본 교과서의 왜곡에 대해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강력하게 비판했습니다.

서 교수는 “초중 교과서에 이어 고등 교과서까지 독도에 대한 억지 주장을 펼치는 것은 일본이 넘지 말아야 할 선을 넘은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또한 한국 교육계에서도 일본의 억지 주장을 논리적으로 반박할 수 있도록 교과서에 자세히 기술해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국의 실효적 지배 강화 필요성

서 교수는 독도에 대한 일본의 계속되는 주장에 맞서기 위해 한국의 실효적 지배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울릉도 공항을 최대한 빨리 완공하여 초중고 학생들이 독도를 직접 방문할 수 있는 기회를 넓히는 것도 중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실효적 지배의 강화는 일본의 억지 주장에 대한 강력한 대응이 될 것입니다.

독도 문제의 국제적 논란과 대응 전략

일본의 교과서 왜곡은 단순한 교육 문제를 넘어서, 국제적인 외교적 논란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큽니다.

한국은 독도에 대한 실효적 지배를 더욱 강화하고, 일본의 왜곡된 역사 교육에 맞서 논리적이고 효과적인 대응 전략을 마련해야 할 때입니다.

이 문제는 단순한 외교적 분쟁을 넘어, 한일 양국 간의 역사적, 문화적 이해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중요한 기로에 서 있습니다.

당신을 위한 3줄 요약

  1. 일본 고교 교과서에 '독도는 일본 땅'이라는 억지 주장이 실렸다.
  2. 일본은 초중고 교과서에서 독도 문제에 대한 왜곡된 주장들을 강화하고 있다.
  3. 한국은 독도에 대한 실효적 지배를 강화하고, 일본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반박해야 한다.

3 line summary for you

  1. Japan's high school textbooks now include the false claim that Dokdo is Japanese territory.
  2. Japan is strengthening its distorted claims about Dokdo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textbooks.
  3. South Korea must strengthen its effective control over Dokdo and logically refute Japan's clai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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