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에 이슈

700억 한강수상버스, 대중교통 혁명? 시간은 늘고, 시민들 실망만...

by Maccrey 2024. 10. 15.
반응형

서울시가 기대와 함께 야심 차게 추진한 한강수상버스 프로젝트가 도마에 올랐습니다.

교통체증에서 해방된 빠르고 쾌적한 대중교통이라는 슬로건 아래 수상버스는 700억 원이라는 거대한 예산을 들여 준비되었지만, 최근 드러난 사실은 시민들의 기대를 무너뜨리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잠실에서 마곡까지 54분 만에 도착할 수 있다는 홍보로 주목받았지만, 실제 속도를 계산해보니 1시간 15분 이상이 걸린다는 충격적인 결과가 나왔습니다. 과연 이 프로젝트는 성공할 수 있을까요?

시민의 입장에서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한강 수상버스가 처음 발표되었을 때, 많은 사람들은 교통체증 없는 새로운 출퇴근 대안을 기대했습니다.

잠실에서 마곡까지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는 54분 홍보 문구는 매력적이었고, 지하철의 혼잡함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특히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 프로젝트가 기존 대중교통보다 시간과 편의성 면에서 우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JTBC가 입수한 보고서를 통해 드러난 현실은 전혀 달랐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수상버스가 달릴 수 있는 속도는 최대 15.6노트로, 이 속도로는 1시간 15분 이상이 소요됩니다.

더욱이, 환경보호 규제와 한강의 지형적 특성 때문에 여러 구간에서 속도를 줄여야 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밤섬을 지날 때는 속도를 절반 가까이 줄여야 하며, 한강의 17개 다리를 통과할 때도 속도를 줄여야 하므로 실제 소요 시간은 더욱 늘어납니다.

 

이러한 문제는 단순히 속도 문제에 그치지 않습니다. 수상버스는 700억 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출퇴근 시간 절약을 위한 대중교통 수단으로는 부적합하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양부남 위원도 "지하철보다 시간이 더 걸리면 시민들이 과연 출퇴근용으로 사용하겠느냐"며, 수상버스가 오히려 관광용 유람선으로 전락할 가능성을 우려했습니다.

 

서울시는 이에 대해 "수상버스의 목적은 시간 단축이 아닌 쾌적한 환경 제공"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지하철의 혼잡함과 비교해 보다 편안하고 쾌적한 출퇴근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는 설명입니다. 그러나 많은 시민들이 대중교통 수단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시간'에 주목하고 있기 때문에 이 같은 해명은 충분히 설득력이 없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한강 수상버스 프로젝트는 교통체증 없는 빠르고 쾌적한 출퇴근 수단으로 시민들의 기대를 받았지만, 현실은 기대와 다르게 흘러가고 있습니다. 54분이라는 서울시의 홍보와 달리, 실제 소요 시간은 1시간 15분 이상으로 예상되며, 이는 지하철보다 오히려 더 느린 시간입니다. 게다가 많은 예산이 투입된 만큼, 효율성과 실효성에 대한 시민들의 비판이 커지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쾌적한 환경 제공을 목표로 했다고 강조하지만, 시간 절약이 중요한 출퇴근 교통수단에서 그 목적은 다소 무색해 보입니다. 앞으로 서울시는 시민들의 실질적인 요구와 기대를 고려한 개선 방안을 제시해야 할 것입니다. 그저 화려한 홍보로는 시민들의 신뢰를 얻기 어려울 것입니다.

당신을 위한 3줄 요약

  1. 한강 수상버스가 잠실-마곡 간 54분 운행을 홍보했으나 실제 소요 시간은 1시간 15분 이상.
  2. 환경 규제와 한강 다리 구조로 인해 속도를 줄여야 하는 구간이 많아, 대중교통으로 부적합.
  3. 700억 원 예산이 투입되었지만, 시간 절약이 아닌 쾌적한 환경 제공을 목표로 한 것에 비판이 쏟아짐.

3 line summary for you

  1. The Han River water bus was promoted as taking only 54 minutes, but the actual time exceeds 1 hour and 15 minutes.
  2. Environmental regulations and bridge structures force speed reductions, making it unsuitable as public transport.
  3. Despite the 70 billion won investment, criticisms arise for focusing on comfort over time efficiency.

구독!! 공감과 댓글,

광고 클릭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Starting Google Play App Distribution! "Tester Share" for Recruiting 20 Testers for a Closed Test.

 

Tester Share [테스터쉐어] - Google Play 앱

Tester Share로 Google Play 앱 등록을 단순화하세요.

play.googl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