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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utter/Flutter Programming

플러터에서 MVVM 패턴 사용 방법 및 장단점

by Maccrey 2024. 7.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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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터는 빠른 개발 속도, 풍부한 기능, 아름다운 UI를 제공하며 모바일 앱 개발 분야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하지만, 복잡한 앱 개발 시에는 코드 구조, 유지 관리, 테스트 등 여러가지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고 효율적인 앱 개발을 위해 디자인 패턴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자인 패턴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재사용 가능한 솔루션입니다.

플러터에는 MVC, MVP, MVVM 등 다양한 디자인 패턴이 있으며, 각 패턴마다 장점과 단점, 그리고 사용 방법이 존재합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플러터에서 흔히 사용되는 디자인 패턴 중 하나인 MVVM 패턴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장점과 단점, 그리고 사용 방법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1. MVVM 패턴이란 무엇인가?

MVVM (Model-View-ViewModel) 패턴은 Model, View, ViewModel이라는 세 가지 구성 요소로 이루어진 디자인 패턴입니다. 각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담당합니다.

  • Model (모델):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 View (뷰): 사용자에게 표시되는 UI를 구성합니다.
  • ViewModel (뷰모델): View와 Model 사이의 중개 역할을 수행하며, View에 표시될 데이터를 준비하고, View로부터 사용자 입력을 처리하여 Model에 반영합니다.

MVC 패턴과 유사하지만, MVVM 패턴에서는 ViewModel이 추가적으로 등장하여 View와 Model을 직접 연결하지 않고 데이터 바인딩을 통해 연결한다는 점이 차이점입니다.

이로 인해 코드 결합도가 낮아지고 유지 관리성이 높아집니다.

2. MVVM 패턴의 장점

MVVM 패턴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장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명확한 역할 분담: Model, View, ViewModel 각각의 역할이 명확하게 분리되어 있어 코드를 이해하기 쉽고 유지 관리성이 높아집니다.
  • 단결된 결합: View와 Model이 직접 연결되지 않고 ViewModel을 통해 연결되기 때문에 코드 결합도가 낮아 유연성이 높아집니다.
  • 테스트 용이: 각 구성 요소를 별도로 테스트할 수 있어 코드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변경 용이: ViewModel만 변경하면 View와 Model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코드 변경이 용이합니다.
  • 데이터 바인딩 지원: 데이터 바인딩을 통해 View와 ViewModel 간의 데이터 연동이 용이합니다.

3. MVVM 패턴의 단점

MVVM 패턴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단점도 존재합니다.

  • 코드 복잡성 증가: MVC 패턴보다 코드가 다소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 보일러플레이트 코드 증가: Model, View, ViewModel 클래스 간의 상호 작용을 처리하는 코드가 필요합니다.
  • ViewModel 역할 이해 어려움: 처음에는 ViewModel의 역할을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4. 플러터에서 MVVM 패턴 사용 방법

플러터에서 MVVM 패턴을 사용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릅니다.

  1. Model, View, ViewModel 클래스를 만듭니다.
  2. Model 클래스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메서드를 정의합니다.
  3. View 클래스에서 UI를 구성하고 ViewModel 클래스의 속성을 바인딩합니다.
  4. ViewModel 클래스에서 Model 클래스의 메서드를 호출하여 데이터를 가져오고, View 클래스의 속성을 업데이트합니다.

다음은 플러터에서 MVVM 패턴을 사용하는 간단한 예제입니다.

 

1. Model 클래스

  • User 클래스는 사용자 정보를 저장하는 모델 클래스입니다.
  • name 속성은 사용자 이름을 저장합니다.
  • age 속성은 사용자 나이를 저장합니다.
// Model 클래스
class User {
  String name;
  int age;

  User({required this.name, required this.age});
}
 

2. View 클래스

  • UserView 위젯은 사용자 정보를 표시하고 업데이트하는 UI를 구성합니다.
  • UserViewModel 인스턴스를 매개 변수로 받아 ViewModel과 연결됩니다.
  • build 메서드는 UI를 구성하고 ViewModel의 속성을 바인딩합니다.
  • Text 위젯은 ViewModel의 user.nameuser.age 속성을 사용하여 사용자 이름과 나이를 표시합니다.
  • RaisedButton 위젯은 _viewModel.updateUser 메서드를 호출하여 사용자 정보를 업데이트합니다.
// View 클래스
class UserView extends StatelessWidget {
  final UserViewModel _viewModel;

  UserView({Key? key, required UserViewModel viewModel})
      : _viewModel = viewModel,
        super(key: key);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Scaffold(
      appBar: AppBar(
        title: Text('MVVM Pattern Example'),
      ),
      body: Center(
        child: Column(
          mainAxisAlignment: MainAxisAlignment.center,
          children: <Widget>[
            Text('Name: ${_viewModel.user.name}'),
            Text('Age: ${_viewModel.user.age}'),
            RaisedButton(
              child: Text('Update User'),
              onPressed: () {
                _viewModel.updateUser('New Name', 30);
              },
            ),
          ],
        ),
      ),
    );
  }
}
 

3. ViewModel 클래스

  • UserViewModel 클래스는 Model과 View 사이의 중개 역할을 수행합니다.
  • _user 속성은 User 모델 인스턴스를 저장합니다.
  • get user 게터는 _user 속성을 노출합니다.
  • updateUser 메서드는 _user 속성을 업데이트하고 notifyListeners 메서드를 호출하여 View에 변경 사항을 알립니다.
// ViewModel 클래스
class UserViewModel extends ChangeNotifier {
  final User _user;

  UserViewModel({required User user}) : _user = user;

  get user => _user;

  void updateUser(String name, int age) {
    _user.name = name;
    _user.age = age;
    notifyListeners(); // View에 변경 사항을 알림
  }
}
 

이 예제는 플러터에서 MVVM 패턴을 사용하는 기본적인 방법을 보여줍니다.

실제 프로젝트에서는 상황에 맞게 코드를 수정해야 할 수 있습니다.

5. MVVM 패턴 활용을 위한 추가 팁

  • Provider, GetX와 같은 플러터 패키지를 활용하여 MVVM 패턴을 더욱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 단위 테스트와 위젯 테스트를 작성하여 코드의 품질을 보장합니다.
  • 코드를 정기적으로 리팩토링하여 코드의 명확성과 유지 관리성을 유지합니다.

6. MVVM 패턴 대안

  • MVC (Model-View-Controller): View, Model, Controller를 분리하여 코드를 구성하는 패턴입니다. MVVM 패턴보다 간단하지만, View와 Model이 직접 연결되기 때문에 코드 결합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 MVP (Model-View-Presenter): Presenter가 View와 Model 사이의 중개 역할을 수행하는 패턴입니다. MVVM 패턴과 유사하지만, Presenter 클래스가 추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코드가 다소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7. 결론

플러터에서 MVVM 패턴은 코드를 명확하고 테스트하기 쉽게 만들고, 유지 관리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하지만, 모든 프로젝트에 적합한 것은 아니므로, 프로젝트의 특성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MVVM 패턴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

  • 코드의 명확성과 유지 관리성이 중요한 대규모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경우
  • 단위 테스트와 위젯 테스트를 통해 코드를 철저하게 테스트해야 하는 경우
  • View, Model, ViewModel 간의 책임 분담을 명확하게 하고 싶은 경우

MVVM 패턴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

  • 간단하고 빠르게 개발해야 하는 소규모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경우
  • 테스트가 중요하지 않은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경우
  • 코드의 복잡성을 줄이고 싶은 경우

MVVM 패턴은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단점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프로젝트의 특성을 면밀히 분석하고 장단점을 비교하여 MVVM 패턴을 사용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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