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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테슬라 전기차 배터리 충격 발표! 연말에 대박 업그레이드 예정? 배터리 혁신의 끝은 어디인가?

by Maccrey 2024. 8.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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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의 입지는 독보적입니다. 특히 배터리 기술력에서 테슬라는 계속해서 업계를 선도하고 있죠.

그런데 최근 전해진 소식에 따르면, 테슬라가 올 연말 새로운 '2170 원통형 배터리'를 탑재한 차량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기존 2170 배터리에서 용량, 소재, 구조까지 전면적으로 업그레이드된 이 배터리는 전기차 주행거리와 성능을 대폭 개선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데요.

이 소식이 전해지자, 배터리 관련 업계뿐만 아니라 전 세계 전기차 애호가들이 큰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테슬라의 새로운 2170 배터리의 업그레이드된 내용과 이를 둘러싼 산업계의 변화, 그리고 미래 전기차 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해 심도 있게 살펴보겠습니다.

특히 배터리 소재 및 부품 업계의 변화가 예고되면서, 국내 관련 기업들에도 커다란 변동이 예상되고 있는데요, 과연 이번 업그레이드가 얼마나 큰 변화를 불러올지 함께 알아보시죠.

 
1. 테슬라의 새로운 2170 배터리, 무엇이 달라졌나?

테슬라가 이번에 공개한 업그레이드된 2170 배터리는 기존 모델과 비교해 크게 세 가지 변화가 눈에 띕니다.

 

첫 번째는 배터리 용량의 증가입니다. 기존 5000mh에서 5300mh로 단일 배터리의 용량이 확대되면서, 전기차의 주행거리가 더 길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는 전기차 구매 시 중요한 고려 사항인 주행거리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입니다.

 

두 번째는 양극재의 변화입니다. 새로운 2170 배터리에는 니켈 함량이 기존 90%에서 95%로 증가한 NCMA(니켈, 코발트, 망간, 알루미늄) 양극재가 적용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배터리의 용량과 출력이 더 향상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전기차의 성능을 한층 더 끌어올릴 것입니다. 특히 배터리 성능의 핵심 요소인 양극재가 국내 소재 업체인 엘앤에프에 의해 공급된다는 소식도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엘앤에프는 이 차세대 배터리 제품을 통해 원통형 배터리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세 번째로, 새로운 2170 배터리의 음극재도 변화가 있었습니다.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의 영향으로 중국산 소재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테슬라는 실리콘 음극재 공급사를 중국 BTR에서 한국 대주전자재료로 교체했습니다. 이 변화는 미국 시장에서 테슬라의 전기차가 환경 규제를 충족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결정으로 보입니다. 특히 대주전자재료의 음극재는 파나소닉에 우선 적용되며, 이후 LG에너지솔루션의 2170 배터리에도 사용될 예정입니다.

 

2. 배터리 구조의 혁신: CID 프리 기술 도입

이번 2170 배터리 업그레이드에서 또 하나 주목할 점은 구조적 혁신입니다. 테슬라는 기존의 원통형 배터리 상단에 부착되는 전류차단장치(CID)를 제거한 'CID 프리' 제품을 확대 적용할 계획입니다. CID는 배터리의 폭발 위험을 줄이는 중요한 부품이지만, 이를 제거하면 배터리 내부에 더 많은 활물질을 넣을 수 있어 용량과 효율이 개선됩니다. 이로 인해 원가 절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물론 CID 제거로 인한 안전성 문제는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입니다. 하지만 테슬라는 이 문제를 벤트(Vent)라는 또 다른 안전 장치로 해결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이미 일부 모델에서 성공적으로 적용한 바 있습니다. 테슬라의 소프트웨어 기술력이 하드웨어와 결합해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인 배터리 시스템을 완성하는 데 일조할 것입니다.

 

3. 2170 배터리 vs 4680 배터리: 왜 여전히 2170인가?

테슬라는 이미 새로운 규격의 4680 배터리를 준비 중이지만, 여전히 2170 배터리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업계 전문가들은 4680 배터리가 2170 배터리보다 효율 면에서 아직 과도기적인 문제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합니다. 4680 배터리는 테슬라가 큰 기대를 걸고 있는 차세대 배터리이지만, 현재로서는 양산성과 효율성이 2170 배터리만큼 안정적이지 못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테슬라는 기존의 2170 배터리를 업그레이드하여 전기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유지하면서도, 4680 배터리의 개발을 지속해 나가는 두 가지 전략을 병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같은 전략은 테슬라가 전기차 시장에서 기술 혁신을 이끌어 나가면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하려는 의도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4. 배터리 소재·부품·장비 업계의 변화와 전망

테슬라의 이번 2170 배터리 업그레이드는 배터리 소재·부품·장비 업계에도 큰 변화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의 배터리 소재 기업들이 테슬라의 새로운 배터리 공급망에 합류하면서, 국내 기업들에게 새로운 성장 기회가 열릴 것으로 기대됩니다. 엘앤에프, 대주전자재료 등 주요 업체들은 이번 기회를 통해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확대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CID 프리 기술의 도입으로 인해 배터리 구조적 변화가 이루어지면서 관련 부품 제조업체들 역시 새로운 기술 개발과 공급망 변화에 대비해야 할 것입니다. 테슬라의 배터리 기술 혁신이 단순히 전기차 성능 향상에 그치지 않고, 배터리 산업 전반에 걸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기 때문입니다.

 

테슬라의 새로운 2170 배터리는 단순한 업그레이드를 넘어, 전기차 산업 전반에 걸쳐 큰 변화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용량, 소재, 구조적 혁신을 통해 테슬라는 다시 한번 전기차 시장에서의 리더십을 공고히 하려는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변화는 한국의 배터리 소재·부품 업계에도 큰 기회로 작용할 가능성이 큽니다.

 

전기차 시장의 기술 경쟁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며, 테슬라는 그 중심에서 혁신을 이끌어 나갈 것입니다. 이번 2170 배터리 업그레이드가 전기차 산업에 미칠 영향은 매우 클 것으로 보이며,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주행 경험과 성능을 제공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테슬라의 혁신적인 행보를 주목해야 할 것입니다.

당신을 위한 3줄 요약

  1. 테슬라가 올 연말 업그레이드된 2170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2. 배터리 용량, 소재, 구조적 변화가 주행거리와 성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3. 이번 변화는 한국 배터리 소재 기업들에게도 큰 기회가 될 전망입니다.

3 line summary for you

  1. Tesla plans to launch upgraded 2170 batteries in its EVs by the end of the year.
  2. Improvements in battery capacity, materials, and structure are expected to enhance range and performance.
  3. This change could also present significant opportunities for Korean battery material compan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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