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킥보드·스쿠터·자동차·자전거 중 가장 위험해 보이는 이동수단은?

by Maccrey 2024. 10.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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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이동 수단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킥보드, 스쿠터, 자동차, 자전거 중에서 과연 어떤 이동수단이 가장 위험해 보일까요? 많은 사람들은 킥보드와 스쿠터가 위험하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자동차 사고로 인한 사망자 수가 가장 많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오늘 블로그에서는 이러한 통계와 함께, 이동수단에 대한 인식과 규제의 필요성을 살펴보겠습니다.

킥보드의 위험성과 오해

최근 전동 킥보드와 스쿠터 사고 소식이 자주 전해지면서, 대중은 이러한 이동 수단을 더욱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킥보드가 위험한 이동 수단이라고 생각하고, 관련 규제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어요. 그러나 PM(Personal Mobility) 기업인 스윙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킥보드와 같은 개인 이동 수단의 사고는 줄어들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스윙은 지난달 30일 ‘차를 위한 도시에서 사람을 위한 도시로’라는 제목의 소식지를 통해 킥보드, 스쿠터, 자동차, 자전거 중 가장 위험해 보이는 이동수단에 대한 질문을 던졌습니다.

그들은 사실 자동차 사고로 인한 사망자 수가 절대적으로 많지만, 킥보드와 오토바이 등 다른 이동 수단들이 과도한 규제의 대상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처럼 통계적 사실과 대중의 인식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PM 사고 통계와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

스윙은 도로교통공단의 2023년 데이터 분석 결과를 인용해, PM 사고로 인한 사망자와 부상자 수가 지난해에 비해 7.7%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공유 PM 대수가 20.8%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사고 발생률은 오히려 줄어들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PM에 대한 안전 의식이 높아지고 있다는 증거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 이동수단을 위한 도시 인프라가 마련되는 것이 시민들에게 안전한 이동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스윙은 “서비스가 확대되고 기기가 보급됨에 따라 시민들은 삶의 질을 높이며 PM을 잘 활용하기 위한 방법을 익혀가고 있다”고 강조하며,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습니다.

킥보드와 자동차, 무엇이 더 위험할까?

많은 사람들이 킥보드와 스쿠터를 ‘애물단지’라고 부르지만, 실제로 대학 캠퍼스 내 교통사고의 대부분은 자동차 사고로 나타났습니다.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교통사고 발생 운전자의 80%는 30대 이상이었고, 20대가 17.3%를 차지했습니다. 이는 킥보드 사고가 대부분의 사고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낮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스윙은 “학교별로 보면 서울대학교에서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했다”며, “전동킥보드 사고는 서비스 시작부터 3년간 단 3건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킥보드 사용이 안전하게 이루어질 수 있음을 나타내는 좋은 사례입니다.

킥보드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주로 과거의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 아닐까요?

과거와 현재, 킥보드의 미래

19세기에는 자전거가 부도덕한 것으로 여겨졌던 것처럼, 현재의 킥보드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도 언젠가는 터무니없는 것으로 보일지도 모릅니다.

스윙은 “아무리 혁신적인 이동수단이라도 처음엔 대중의 인지적 착오와 도입에 어려움을 겪어왔다”며, 킥보드와 자전거가 필수적인 이동 수단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결국, 킥보드와 자전거는 우리의 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 두 이동 수단이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하려면, 사람들이 안전 규칙을 잘 지키고, 도시 내에서 효율적인 인프라가 구축되어야 합니다.

더 나은 도시를 위한 우리의 노력

우리는 자동차보다 킥보드가 더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통계적으로 보면 자동차 사고로 인한 피해가 더 심각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킥보드와 같은 새로운 이동 수단에 대해 열린 마음으로 바라보고, 긍정적인 인식을 갖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안전 규칙을 준수하며 개인 이동수단을 이용하면, 대중교통의 사각지대를 메우고 도시 내 이동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함께 노력해 더 나은 도시를 만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당신을 위한 3줄 요약

  • 킥보드와 같은 개인 이동수단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있지만, 실제로는 자동차 사고로 인한 사망자 수가 더 많습니다.
  • PM 사고는 줄어들고 있으며, 이에 따라 도시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 킥보드와 자전거는 안전 규칙을 준수하면 도시 내 이동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필수적인 수단입니다.

3 Line Summary for You

  • There is a negative perception of personal mobility devices like kickboards, but car accidents cause more deaths.
  • PM accidents are decreasing, highlighting the need for better urban infrastructure.
  • Kickboards and bicycles can significantly enhance urban mobility when safety rules are follow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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