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에 이슈

"정부 지원 중단에 스타트업 패닉! 살려달라" - 생사의 기로에 놓인 스타트업들

by Maccrey 2024. 7.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정말 긴급하고 중요한 이야기를 들고 왔습니다.

우리나라의 유망 스타트업들이 정부의 갑작스러운 지원금 지급 중단 통보로 인해 생사의 기로에 놓였습니다.

정부가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팁스(TIPS)의 R&D 예산을 예고 없이 중단하면서 많은 스타트업들이 큰 타격을 입고 있습니다.

이 소식을 전해 들은 스타트업 관계자들은 그야말로 패닉 상태에 빠졌다고 합니다.

도대체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걸까요?

함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정부의 약속과 돌변한 입장

지난 1월,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는 오영주 장관의 주도로 스타트업들에게 R&D 지원금을 100% 지급하겠다는 약속을 했습니다. 감액이나 미지급은 없을 것이라고 장담했었죠. 하지만 불과 몇 달 만에 중기부는 입장을 번복했습니다. 예산이 바닥났다며 올해 배정된 예산을 소진했기 때문에 지급을 중단하겠다는 통보를 했습니다. 이 통보는 아무런 사전 예고 없이 이루어졌습니다.

스타트업들의 절망과 호소

스타트업들은 예산 지급 중단 소식을 듣고 그야말로 절망에 빠졌습니다. 팁스에 선정된 초기 스타트업들은 R&D 지원 예산으로 직원 인건비와 사업 대금을 지급해 왔습니다. 당장 사업을 계속 운영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한 스타트업들은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발만 동동 구르고 있습니다. 한 스타트업 관계자는 "정부의 약속을 믿고 있었는데 갑자기 예산이 바닥났다는 통보를 들었다"며 "아무런 사전 협의도, 안내도 없었다"고 하소연했습니다.

벤처캐피털의 비판과 정부의 해명

한 팁스 운용사인 벤처캐피털 관계자는 "이번 정부 들어서 특히 미지급과 연체 문제가 심각해졌다"며 "관련 부처들은 해결 의지가 없고, 애꿎은 스타트업들만 죽어간다"고 비판했습니다. 중기부는 내년에 미지급분을 소급해 지급하겠다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예산 확보 계획은 없다고 합니다. 결국 스타트업들은 내년에도 지원금을 받을 수 있을지 확신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정부의 갑작스러운 지원금 지급 중단 통보로 인해 많은 스타트업들이 큰 타격을 입고 있습니다. 정부는 내년 예산으로 미지급분을 소급해 지급하겠다고 밝혔지만, 스타트업들은 당장의 유동성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정부의 약속을 믿고 사업을 운영해 온 스타트업들에게 이번 결정은 너무나도 큰 충격입니다. 중기부는 다시 한번 상황을 검토하고, 스타트업들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빠른 해결책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당신을 위한 3 요약

정부의 스타트업 지원금 지급 중단 통보로 인해 많은 스타트업들이 큰 타격을 입고 있습니다. 중기부는 내년 예산으로 미지급분을 소급해 지급하겠다고 밝혔지만, 스타트업들은 당장의 유동성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정부는 스타트업들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빠른 해결책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Tester Share [테스터쉐어] - Google Play 앱

Tester Share로 Google Play 앱 등록을 단순화하세요.

play.google.com

 

 

나비일기장 [수발일기장] - Google Play 앱

수형자 수발가족및 수발인을 위한 일기장으로 수형생활시기에 따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play.googl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