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불황의 여파가 다양한 산업에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수입차 시장의 하락세는 특히 주목할 만합니다.
2025년에도 수입차 판매량이 감소하며 2년 연속 역성장을 기록했는데요.
이는 IMF 외환위기 이후 처음 있는 일입니다.
이 글에서는 수입차 시장의 현황과 위기의 원인,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까지 살펴보겠습니다.
1. 수입차 시장 2년 연속 역성장의 현황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2024년 수입차 신규 등록 대수는 263,288대로 전년 대비 2.9% 감소했습니다.
재작년에도 4.4% 감소하며, 2년 연속 판매량이 줄어드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는 1997~1998년 IMF 외환위기 이후 26년 만에 처음 발생한 현상입니다.
과거의 하락 사례와 비교
- IMF 외환위기 당시(1996~1998): 수입차 신규 등록 대수가 1만 대 → 8천 대 → 2천 대로 급감.
- 이후 하락 사례(2009, 2016, 2019): 매번 다음 해에 반등하며 빠르게 회복.
- 이번 하락: 회복 조짐이 보이지 않으며 장기화될 가능성 제기.
2. 역성장의 원인 분석
소비 심리 위축
경기 불황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고가의 수입차 구매를 꺼리는 분위기가 형성되었습니다.
- 고환율: 수입차 가격 경쟁력을 떨어뜨림.
- 연두색 번호판: 고가 차량 구매를 기피하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
글로벌 불황의 영향
한국만의 문제가 아니라 글로벌 경제 상황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 주요 제조사들은 판매량 회복을 위해 신차 출시에 의존.
- 예: 아우디코리아는 올해 16종의 신차를 투입 예정.
- 그러나 2024년 아우디의 국내 판매량은 7년 만에 1만 대 아래로 감소하며 부진 지속.
3. 수입차 시장의 향후 전망
신차 효과에 기대
아우디코리아를 비롯한 수입차 제조사들이 신차 출시로 반등을 꾀하고 있지만, 소비 심리 위축이 단시간에 해소되기는 어려울 전망입니다.
전문가의 시각
이호근 대덕대 교수는 "고환율과 새로운 규제들이 시장 회복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고 분석하며, 중장기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수입차 시장의 하락은 단순히 차량 판매량 감소를 넘어, 경제 전반의 침체를 보여주는 신호탄으로 읽힙니다.
26년 만에 찾아온 이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지가 관건이며, 제조사와 소비자 모두의 인내와 새로운 접근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지금은 긴 호흡으로 시장을 바라봐야 할 때입니다.
당신을 위한 3줄 요약
- 수입차 판매량이 2년 연속 감소하며 IMF 외환위기 이후 처음으로 역성장을 기록했습니다.
- 고환율과 연두색 번호판 등으로 소비 심리가 위축되며 회복이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 제조사들은 신차 출시로 반등을 꾀하고 있지만, 글로벌 경기 불황의 여파로 단기 회복은 어려울 전망입니다.
3 line summary for you
- Imported car sales declined for two consecutive years, marking the first contraction since the IMF crisis.
- High exchange rates and regulatory changes have weakened consumer confidence, delaying recovery.
- Manufacturers aim for rebound through new launches, but global economic challenges pers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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