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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 이슈

100억 적자에도 요금 동결? 서울시 따릉이의 숨겨진 진실!

by Maccrey 2024. 10.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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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의 공공자전거 ‘따릉이’가 매년 100억 원의 적자를 기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서울시는 요금을 무기한 동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는 많은 시민들이 따릉이 요금 인상을 예측했던 상황에서 예상 밖의 행보라 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따릉이가 버스나 지하철과는 다른 교통복지 관점에서 접근해야 할 교통수단이며, 탄소 배출 감소와 시민 건강 증진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중시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번 결정의 배경과 서울시의 요금 인상 대신 고려하는 대안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따릉이 요금은 지난 2010년 시범 운영이 시작된 이후 지금까지 시간당 1,000원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현재까지 15년째 인상이 없었습니다.

이로 인해 연간 100억 원 규모의 적자가 지속되고 있지만, 서울시는 대중교통 요금 인상 우선순위와 시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고려해 당장의 요금 인상은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시는 한양대 산학 협력단과의 협력을 통해 '공공자전거 요금체계 개편 학술용역'을 진행하며 물가 상승률을 반영한 적정 요금 산출을 시도하고 있지만, 이번 중간보고에서 요금 인상보다는 별도 요금 체계를 추가하는 방향이 적절하다는 결론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한양대 도시대학원 고준호 교수는 지하철이나 버스에 비해 따릉이의 적자가 절대적으로 크지 않으며, 교통복지의 개념에서 따릉이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서울시는 따릉이 이용자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요금 인상이 이용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는데, 요금이 인상될 경우 이용을 중단하거나 다른 교통수단으로 전환하겠다는 응답이 약 40%에 이르렀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서울시는 시민들의 부담을 덜기 위해 별도 요금 체계를 추가하고, 현재의 1시간, 2시간 일일권 외에도 장시간 이용자를 위한 4시간 일일권 및 주말권 도입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재 일일권 이용자가 24시간 동안 추가 요금 없이 무제한 재대여할 수 있는 점도 개선을 검토 중입니다. 예를 들어, 대여 후 반납 시 추가금을 부과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어, 따릉이 운영 비용 절감과 적자 규모 완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시는 시민들에게 교통 편의를 제공하고 탄소 배출을 줄이는 공공자전거 따릉이의 사회적 가치를 고려하여 요금 인상 대신 추가 요금 체계를 도입하는 방향을 검토 중입니다.

적자 규모가 늘어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중교통 요금 인상이 우선이라는 판단과 시민 부담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은 시민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요금 인상 여부는 언제든 재검토될 수 있으므로, 향후 따릉이의 운영 효율성과 재정 건전성 유지 방안에 대한 추가적인 논의와 대책 마련이 필요해 보입니다.

당신을 위한 3줄 요약

  1. 서울시는 매년 100억 원 적자에도 공공자전거 ‘따릉이’ 요금을 동결했습니다.
  2. 대중교통 요금 인상이 우선시되는 가운데, 따릉이 요금 인상보다는 별도 요금 체계를 추가하는 방안이 검토 중입니다.
  3. 추가 요금 체계는 장시간 이용자와 일일권 무제한 재대여 제한을 통해 적자 개선을 도모합니다.

3 line summary for you

  1. Despite an annual deficit of about 10 billion KRW, Seoul has decided to freeze its public bike service, ‘Ddareungi,’ rates.
  2. Seoul prioritizes other public transportation price hikes, considering alternative pricing for Ddareungi instead of immediate fare increases.
  3. Additional fee structures, like longer-term options and restrictions on unlimited re-rentals, aim to reduce defici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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